이달의 추천도서
각 분야 전문도서
- 자녀지도 관련도서
- 독서지도 관련도서
- 논술지도 관련도서
- 글쓰기지도 관련도서
- 동화구연지도 관련도서
- NIE지도 관련도서
- 북 테라피
- 독서경영 관련도서
- 명문고 추천도서
- 인문학 도서
권장도서목록
이럴 땐 이런 책
추천기관별 도서
추천사이트
HOME > 책의선택 > 각 분야 전문도서 > 글쓰기지도 관련도서
제목 : 글쓰기 수업비법
지은이 : 방현석 | 구지원 (지은이) 출판사 : 도서출판 아시아
전체페이지수 : 216쪽 정가 : 13,000원
구분 : 글쓰기 일반 대상 : 글쓰기교사/학부모

내용보기

<<책 소개>>

아이에게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어떻게 해야 아이가 즐겁고 흥미롭게 글쓰기를 접할 수 있을까? 이는 모든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가진 고민이다. 기존의 글쓰기 수업은 진부하고 딱딱하게 진행되었다.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가 글쓰기와 문학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수업은 드물었다.

<글쓰기 수업비법>은 여러 번의 수업을 통해 검증받고 찬사를 들었던 프로그램을 고스란히 정리한 책이다. 적절한 예시와 함께 이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창작한 아이들의 작품이 풍부하게 실려있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함께 중앙대학교 연구진이 진행한 문학 수업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담은 책이다.

학교와 도서관, 아동복지시설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이 문학 수업은 기존의 딱딱한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구성과 창의적인 수업 내용으로 주목을 끌었다.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안 덕분에 수업 기간 내내 아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15일 동안 진행했던 이 수업을 지켜 본 교사.학부모들도 '아이가 부쩍 글쓰기를 좋아하게 됐다' '쉽고 즐거운 수업이었다' 등의 평가를 얻었다.

<<목차>>
머리글문학은 즐거운 놀이

1장 생각 열기

생각이란 무엇일까?

그림 이어 그리기, 눈으로 듣기

-

새롭게 보고! 거꾸로 보고!

르네 마그리트처럼 상상하기

-

우린 서로 달라요

세계의 집과 건축물 비교하기

-

여긴 내가 제일 좋아하는 곳이에요

스무고개로 장소 알아맞히기

-

우리 마을 이장님은 나예요

이야기가 있는 마을 만들기

2장 운문 창작

? 시가 숨바꼭질해요

<<출판사 제공 책소개>>

초등학교 글쓰기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아이들이 먼저 흥미를 보이고 즐거워하는 창의적인 문학 수업 프로그램
그 프로그램의 중요한 내용만을 모아 구성한 글쓰기 수업 지도법 노하우
아이에게 글쓰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 어떻게 해야 아이가 즐겁고 흥미롭게 글쓰기를 접할 수 있을까? 이는 모든 선생님과 학부모님이 가진 고민이다. 기존의 글쓰기 수업은 진부하고 딱딱하게 진행되었다. 아이의 입장에서, 아이가 글쓰기와 문학을 즐겁게 받아들일 수 있는 수업은 드물었다. 글쓰기 수업비법:기적의 초등 문학교실 15은 여러 번의 수업을 통해 검증받고 찬사를 들었던 프로그램을 고스란히 정리한 책이다. 적절한 예시와 함께 이 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창작한 아이들의 작품이 풍부하게 실려있다.

학교·도서관·아동복지시설에서 15일 동안 진행했던 창의적인 문학 수업의 결과물
2011년부터 현재까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함께 중앙대학교 연구진이 진행한 문학 수업 프로그램의 결과물을 담은 책이다.

학교와 도서관, 아동복지시설에서 아이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이 문학 수업은 기존의 딱딱한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흥미로운 구성과 창의적인 수업 내용으로 주목을 끌었다. 아이들로 하여금 생각과 의견을 자유롭게 발현할 수 있도록 구성된 교안 덕분에 수업 기간 내내 아이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15일 동안 진행했던 이 수업을 지켜 본 교사·학부모들도 아이가 부쩍 글쓰기를 좋아하게 됐다’ ‘쉽고 즐거운 수업이었다등의 평가를 얻었다.

기적의 15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던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아이들의 작품은 이미 나는 도서관에서 놀아도』 『난 하트가 되고 싶어요』 『나는 고양이가 되기로 했다책으로 발간되기도 했다.

글쓰기 수업비법:기적의 초등 문학교실 15은 이 수업 프로그램을 정리하여 묶어낸 책이다. 아이들을 글쓰기 지도에서 어려움을 느꼈던 선생님, 학부모님 등에게 지침이 되고자 하는 마음에서 몇 년간의 수업 내용을 묶고 정리했다.

즐겁게 상상하고 재미있게 즐기는 새로운 글쓰기 수업
글쓰기 수업비법:기적의 초등 문학교실 15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1장은 생각 열기이다. 아이들은 글쓰기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 정답이 있다고 여기거나 틀리면 어쩌지?’ 하는 두려움 때문이다.

1생각 열기는 이런 아이들의 두려움을 없애주고 말 그대로 생각을 열어주는 과정이다. 생각이 열려야 자신 내면 속에 숨어 있는 생각들을 자유롭게 꺼낼 수 있고, 글쓰기도 즐거워진다. 1생각 열기에서는 르네 마그리트 그림을 보고 이야기를 나누고 르네 마그리트처럼 상상해서 그림을 그리거나 마을 이장이 되었다고 상상하고 마을을 꾸미기 등 활동을 한다.

2장은 운문 창작으로 의성어와 의태어를 배워 시를 쓰거나 직접 야외로 나가 비눗방울 놀이를 하면서 시를 써 보는 활동 등이 진행된다. 3장은 산문 창작으로 그림과 연계하여 이야기를 짓거나 그림책을 보며 문장을 만드는 활동이다.

글쓰기 수업비법:기적의 초등 문학교실 15은 수업을 진행했던 선생님의 자세한 예와 함께 아이들과 나눈 대화, 프로그램에 따라 아이들이 직접 그리고 쓴 작품 등이 풍부한 예시로 실려 있다. 더불어 각 주제마다 추가로 더 진행해 볼 수 있는 수업 프로그램을 응용하기아래 실어 내용을 더욱 풍성하게 꾸몄다. 그 외에도 수업 진행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예시인 그림·사진을 실어 이해를 높였다.

수업 내용은 교과 연계와도 이어지도록 구성했다. 6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서 1. 상상의 세계나 4학년 1학기 국어 교과서에서 4. 이 말이 어울려요 등 국어 교과서에서 익힐 수 있었던 상상하기, 편지글 형식 등도 이 수업으로 다시금 익힐 수 있다. 그 외에도 의성어와 의태어 등 수업 내용을 교과 과정과 연계하여 학습 효과도 높였다.
글쓰기를 처음 가르치는 선생님, 학부모님도 쉽게 읽고 편안하게 아이들을 가르칠 수 있는 수업법에 관한 책이다.

이 책에 대하여
이 수업을 받으며 자신감에 넘치고, 표정이 한층 밝아진 아이를 보면서 , 답이 여기에 있구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김미영 부양초등학교 학부모

글쓰기가 어렵고 힘든 일이라고 생각한 저도 신나는 문학교실수업을 통해 글쓰기가 놀랍도록 쉽고 즐거워질 수 있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정선자 구리시립도서관장

글쓰기, 문학 수업은 교사에게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이 수업을 지켜보며 아이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아주 명쾌하게 보았습니다.
박미경 흑석초등학교 교사

<<제공:알라딘>>

 


7교시 글쓰기
초등 1년부터 시작하는 서술형 글쓰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