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움직이는 동화
위인 이야기
갈래별 글쓰기
- 일기
- 기행문
- 동시
- 기록문
- 설명문
- 동화
- 생활문
- 논설문
- 독서감상문
- 편지글
독서와 글쓰기
HOME > 어린이마당 > 갈래별 글쓰기 > 논설문
주장이 뚜렷한 글입니다

자신의 생각을 분명히 드러내기 위해서는 의견이나 주장을 뚜렷하게 내세워야 효과적입니다. 논술문에서는 겸손한 표현보다는 강력한 표현이 바람직합니다.

용돈을 아껴 쓰는 편이 좋지 않을까요?(X)
용돈을 아껴 쓰자.(0)

부모님께 효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X)
부모님께 효도하자.(0)

논설문에서 효과적인 표현을 생각하게 하는 두 가지 예입니다. 첫번 문장은 겸손한 느낌은 받지만 글쓴이의 주장이 선명하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두번래 문장은 주장이 분명합니다. 논설문의 표현에서는 간단명료하게 자신의 주장을 나타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주장은 어떻게 할까요?

세상 생활에서는 끊임없이 크고 작은 많은 문제들이 일어납니다. 그런 문제들이 일어나는 까닭은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고, 사는 환경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다르다. 어떤 사람은 어려운 문제에 부딪히는 것을 싫어해서 쉽게 포기해 버리기도 하고, 적당히 해결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문제를 가장 올바르게 해결하는 방법은 서로의 다른 생각들의 차이를 대화와 타협으로써 좁히거나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이것이 문제 해결의 민주적인 방식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서로 다른 생각의 차이를 좁히려고 할 때,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게 잘 나타내어야 불이익을 당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주장을 조리있게 잘 나타내기 위해서는,

먼저 상대방의 주장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아야 합니다.

상대방의 잘못된 주장에 대해 이유나 근거를 제시하여 조목조목 따져야 합니다.

나의 주장을 명확히 하고, 그 주장을 뒷받침하는 까닭이나 근거를 제시하여야
합니다. 근거 없이는 상대방을 설득할 수 없습니다.

문제의 핵심을 정확히 알고 그 문제에 대한 자료 조사를 면밀히 하여야 보다 유
리한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