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움직이는 동화
위인 이야기
갈래별 글쓰기
- 일기
- 기행문
- 동시
- 기록문
- 설명문
- 동화
- 생활문
- 논설문
- 독서감상문
- 편지글
독서와 글쓰기
HOME > 어린이마당 > 갈래별 글쓰기 > 동화
사건이 발생하고 갈등이 일어나는 단계(전개)
 
발단 부분에서 인물과 배경, 그리고 사건 실마리를 제시했다면 다음으로 이를 기반으로 사건이 발생하고 진행되어야 하겠지요. 이 부분이 전개입니다.  사건이 전개되고 또 다른 사건들이 복잡하게 얽히면서 사건이 진행되는 부분이랍니다.  이러한 예를 통해 살펴 보도록 할게요.

 솔이 엄마는 솔이 방을 청소하기 위해 방안으로 들어갔다. 그 때, 솔이는 '이때다!'하고 집앞에 있는 뜰로 나갔다. 깜짝 이벤트에서 쓰일 꽃다발을 만들기 위하여.
솔이 엄마는 뜰로 나가는 솔이를 불렀다.
"이솔~ 잠깐 기다려."
솔이는 뒤를 돌아보았다. 솔이 엄마가 말했다.
"솔아~ 뜰 근처에서만 놀고. 너무 멀리 가면 위험해. 알았지?"
"응, 엄마! 잘 놀다 올게."
솔이 엄마는 솔이를 한참동안 바라보았다. 그러고는 이내 집안으로 들어와서 솔이 방을 청소했다.
솔이는 여러 송이의 꽃을 꺾고, 또 꺾었다. 민들레도 꺾고, 진달래도 꺾고, 국화꽃과 코스모스도 꺾었다. 은방울꽃과 봉숭아꽃도 꺾었다. 형형색색의 꽃이 한 대 어우러져 모이니, 그제서야 솔이는 만족했다.
솔이는 방안으로 팔짝팔짝 뛰어 들어갔다. 그리고는 선반 위에 있는 머리끈 몇 개를 가져왔다.
솔이는 꺾어놓은 꽃들을 꽁꽁 묶었다. 꽃다발이 완성되었다. 솔이는 엄마가 얼마나 기뻐할까? 하면서 히히 웃었다. 솔이는 내일 있을 생일 이벤트를 생각했다.
'내일이면 엄마 생일이네.. 그 때 엄마를 안아주고, 이 꽃다발을 선물하면 엄마는 기뻐할거야.'
솔이가 꽃다발을 완성했을 즈음, 깜깜한 밤이 되어 있었다. 솔이는 꽃다발을 침대 맡에 두고, 콜콜 잠이 들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