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움직이는 동화
위인 이야기
갈래별 글쓰기
- 일기
- 기행문
- 동시
- 기록문
- 설명문
- 동화
- 생활문
- 논설문
- 독서감상문
- 편지글
독서와 글쓰기
HOME > 어린이마당 > 갈래별 글쓰기 > 기행문
여행을 가기 전에 미리 자료를 준비하세요

무작정 여행을 떠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물론 형님이나 누나들은 일정한 여행지를 정하지 않고 떠나는 여행도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친구들은 아직 그런 여행을 떠날 시기는 아니기 때문에 어떤 경우라도 계획을 세워서 가게 됩니다.

어디를 여행할 것인지를 정한 후엔 여행지에 대해 미리 알아보도록 합니다.
어떤 친구는 "우리가 장소를 정하지 않는데요?" 라고 묻기도 합니다. 그렇지요? 우리 친구들이 혼자서 여행지를 결정해서 혼자 가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부모님이나 선생님과 같이 어른들과 같이 가게 됩니다. 그렇다고 우리친구들이 미리 준비 할 수 없는 것은 아니지요?
부모님이나 선생님은 항상 미리 갈 곳을 말씀해 주십니다. 아니면 여쭈어 볼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알게 된 여행지에 대해 사전에 조사를 해서 알고 가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리 조사해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무엇을 타고 어떻게 가야하는 지 알면 좋겠지요?

미리 조사를 하고 가면 시간이나 여행경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까지도 부모님이나 선생님이 미리 정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라도 여러분 스스로가 여쭈어 보고 왜 그렇게 정하게 되었는지를 알아보세요. 그리고 여러분이 조사한 내용과는 어떻게 다른지 견주어 보면 여러분이 다음에 혼자서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많은 도움이 되겠지요?

어떤 경우엔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내가 또는 우리가 계획을 세워 볼 테니까 잘 되었는지 확인해달라고 부탁드릴 수도 있겠지요?

2. 여행지에 있는 유물이나 유적, 문화재, 기념물 등에 대해 알아두는 것도 좋겠지요?

그리고 그 고장의 역사와 풍습, 토속음식, 주변환경, 언어(사투리), 전설 같은 것들도 알아두면 좋습니다. 그 지방에 발달해 있는 산업이나 공업단지. 특산물을 알아두는 것도 산지식을 얻는데 도움이 되지요.

우리가 새로운 사물이나 환경을 만날 때 그 것들에 대한 지식을 미리 갖추고 있으면 좀더 잘 이해할 수 있고 궁금한 점을 미리 알고 있다가 상세하게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친구들이 이런 것들을 미리 조사해 가서 부모님이나 선생님께 설명까지 해 줄 수 있다면 참 좋아하시며 대견해 하시겠지요?

앞으로 여러분이 생활하는 사회는 국제간의 교류가 활발해서 외국여행을 할 기회가 많습니다. 여행을 하기 전에 여행지에 대해 이렇게 미리 조사해 보는 일은 앞으로 여러분들의 생활에서 꼭 갖추어야 할  중요한 습관입니다.

3. 어떻게 알아보는 것이 효과적일까요?

선생님이 우리친구들 만한 나이였을 때는 여행 과정이나 목적지에 대해 미리 알아보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참 편리해졌지요? 여행안내에 관한 책들도 많이 나와있고 인터넷을 통해 알아볼 수도 있습니다.

요즘은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홈페이지를 통해 자기 고장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정보를 얻기가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실제 지방 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세요. 여러분이 여행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는 모든 것들이 아주 자세하게 소개되어 있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