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화
움직이는 동화
위인 이야기
갈래별 글쓰기
- 일기
- 기행문
- 동시
- 기록문
- 설명문
- 동화
- 생활문
- 논설문
- 독서감상문
- 편지글
독서와 글쓰기
HOME > 어린이마당 > 갈래별 글쓰기 > 기행문
기행문의 종류

기행문을 쓸 때는 꼭 어떤 형식으로 써야한다는 생각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습니다. 기행문은 자유롭게 쓸 수 있는 글이니까요. 우리는 새로운 경험을 하기 위해 집을 떠나 여행길에 오릅니다. 그러니 만큼 지금까지는 경험하지 못했던 일을 경험하고 느끼게 됩니다.

여행길에 있었던 중요한 일들을 잘 기록하고 그때그때 느꼈던 기쁨이나, 놀라움, 새로 알게 된 점 등을 자세하게 쓰면 됩니다. 단지 내가 쓰고자 하는 내용이 다음의 어떤 형식과 연관될 지를 생각하면서 쓰면 효과적으로 쓸 수 있습니다.

생활문 형식의 기행문

생활문 형식의 기행문은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 생활문처럼 쓰는 방법입니다. 그러니까 여행을 하면서 보고, 듣고, 느끼고, 생각한 것을 시간의 순서에 따라 있는 그대로 씁니다.


일기 형식의 기행문

여행과정을 날짜별로 쓰면 일기형식의 기행문이 됩니다. 일기형식의 기행문을 쓰면 하루동안의 일을 그날그날 마무리할 수 있어 자세히 쓸 수 있고, 하루의 과정이 또 하나의 작은 기행문이 되어 정리하기도 쉽습니다. 특히 오랜 기간의 여행은 일기형식의 기행문으로 쓰는 것이 좋습니다.

편지글 형식의 기행문

여행을 하면서 보고 듣고 겪고 깨달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편지글 형식으로 소개하는 방법입니다. 정감 있게 쓸 수 있겠지요?

보고서 형식의 기행문

보고서 형식의 기행문은 생각과 느낌보다는 사실 중심으로 씁니다. 여행의 성격에 따라 사실적으로 써야할 경우가 있지요? 즉 특별하거나 전문적인 목적을 가지고 한 여행이라면 사실적인 관찰이나 지식을 비중 있게 써야합니다. 견학이 좋은 예가 되겠지요?  그런 경우는 생각과 느낌보다는 사실 중심으로 쓰는 글로서 기록문과 비슷한 글이 됩니다. 예를 들어 그 고장의 특산물이나 사투리을 조사한다거나 주변산업시설을 알아보기 위한 여행이었다면 보고서 형식의 기행문으로 쓰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동시 형식의 기행문

여행하면서 느낀 감상을 동시 형식으로 간결하게 쓰면 한결 감동적이고 멋스러운 기행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별하게 긴 동시를 제외하고는 기행문 전체를 동시형식으로 쓰기는 어렵겠지요? 따라서 기행문 사이사이에 여행의 감흥을 동시로 써서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더 알아보기

대채적으로 여행의 감상이나 풍경 묘사를 주로 한 기행문은 아무래도 글쓴이의 생각과 느낌을 많이 쓰게 되고 개성이 뚜렷한 기행문이 됩니다. 그러한 것들은 보는 사람에 따라 각기 다른 생각과 느낌을 갖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풍속 소개나 지리, 역사 등 학술 연구 위주의 기행문은 글쓴이의 생각과 느낌보다는 사실을 바탕으로 써야합니다. 누구에게나 인정 받을 수 있는 객관적인 사실이어야 정보로서의 가치를 지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