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독서감상
독서신문과 독후활동
- 독서신문
- 독후활동
청소년 논술강의
HOME > 청소년마당 > 독서신문과 독후활동 > 독서신문

독서나 인물동향을 생활정보 형식으로

일간지의 생활정보면에는 주간 날씨, 오늘의 운세, TV프로그램, 외국어 코너 등 각종 생존 정보가 포함된다.

독서신문에서는 이러한 생활정보 형식을 이용하여 독서동향이나 작품의 배경을 파악하거나, 인물 탐구를 흥미있게 할 수 있다.

독서 날씨
우리 나라의 지도나 세계 지도를 매개체로 지방과 나라의 작품과 그 성향들을 종합적으로 표현

1.독서동향
독서 동향 또는 독서에 대한 관심을 나타내는 지수로 응용해서 표현할 수 있다.
각 단위의 독서 동향(독서율)을 '아주 맑음', '맑음'. '흐림', '흐렸다 갬', 맑은 후 차차 흐림', '비 또는 눈' 등으로 나타내고 짧은 설명을 덧붙이면 좋다.

2. 작자의 고향이나 작품의 배경이 되는 각 지방의 날씨 동향
작품을 쓴 작가의 고향이나 작품의 배경이 되는 지방에 작품의 느낌을 '아주 맑음', '맑음'. '흐림', '흐렸다 갬', 맑은 후 차차 흐림', '비 또는 눈' 등으로 나타내고 짧은 설명을 덧붙이거나 작품에 대한 느낌의 정도, 혹은 작품을 현실 세계에 비추어 본 필요성, 당위성 등을 온도(숫자)로 표시하는 방법이다.

TV 프로그램
등장인물의 하루 프로그램을 작성
필요한 등장 인물이 겪는 사건과 행동만릉 기술하는 평면적인 글에서 생략한 등장 인물의 행적을 유추해서 적는다.

오늘의 운세
등장 인물의 행동을 통해 성격을 진단하고 행동과 행동이 가져다 준 결과의 인과 관계를 살펴 운세 쓰기
인물의 운세 알아보기는 등장 인물의 성격, 행동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활동이다. 뿐만 아니라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고전적이고 재미있는 문체를 습득할 수도 있고, 문체의 특이성 때문에 흥미를 느낄 수도 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