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작품
독서감상
- 독서 감상문 모음
- 문학작품 속의 명구절
독서신문과 독후활동
청소년 논술강의
HOME > 청소년마당 > 독서감상 > 독서 감상문 모음
갈매기의 꿈

'갈매기의 꿈'을 읽고

화진여중 1학년 류유라

  학교에서 이번달에 쓸 독후감을 내 주었다. 그중에는 갈매기의 꿈도 있었다. 나는 요즘 책을 너무 멀리했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집어들고 독후감을 쓰기 시작했다.
  갈매기의 꿈인 조나단 리빙스턴은 지극히 평범한 갈매기이다. 그러나 조나단은 보통 갈매기들과는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다. 즉 지극히 평범한 갈매기의 삶을 거부하고 비행술을 연마하였다. 조나단은 부모님의 간청에 다른 갈매기들처럼 행동해 보기도 하였다. 하지만 조나단은 제대로 해낼 수 없었다. 그런 건 정말 너무 무의미한 행동이라고 생각했다.얼마 지나지 않아 조나단은 다시 비행 연습을 하기 시작했다. 조나단이 왜 그랬었는 이해가 안 된다. 다른 갈매기들처럼 살아도 될 것을 왜 그런 힘든 비행연습을 하면서 살아갔을까?
  그건 조나단은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더욱 멋지고 값진 삶을 살기 위해서 이다. 다른 갈매기들처럼 무의미한 삶을 살기는 싫었을 것이다. 하지만 처음부터 쉬운 그런 훈련을 아니었다. 그렇지만 그는 고된 훈련을 이겨내며 갈매기의 역사상 최고 빠른 갈매기가 되었다.
  조나단은 여러 가지 고도의 비행기술을 하나하나 터득해 나가면서 앞으로의 미래는 눈부시게 빛이 날거라고 생각했다. 그렇지만 갈매기들은 조나단을 받아주지 않았다. 왜 조나단을 받아주지 않았을까? 그들은 마치 눈뜬 봉사처럼 자신의 앞에 있는 조나단을 몰라 본 것이다. 그리고 조나단을 추방한 것이다. 그래서 조나단은 다른 곳에 가서 비행술을 연마하며 날마다 많은 것을 터득해 나갔다.
  그리고 조나단은 생각했다. 갈매기의 인생이 그렇게 짧은 이유는 바로 권태감과 공포심 그리고 분노심을 마음속에 담고 있기 때문이란 것을 말이다. 그런 모든 것을 떨쳐버린 조나단은 정말로 근사한 삶을 오래도록 영위할 수 있었다. 조나단은 보통 갈매기와 같다. 그렇지만 다른 갈매기와는 다른 생각을 지니고 다른 삶을 살았다. 더욱 멋지고 값진 삶을 말이다. 또 그런 삶을 살기 위해서 노력을 했다. 저녁 무렵이 되었을 때 두 마리의 갈매기가 왔다. 그리고 갈매기와 그들은 구름 어딘가로 날아 갔다. 그리고 그곳에서 갈매기   조나단은 더욱 많은 것을 깨우치고 비행술을 연마하였다.
  그 곳에선 다른 갈매기들이 그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었다. 그들 모두 삶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그들 각자가 가장 하고 싶었던 것을 추구하며 완벽에 도달하는 것이었다. 삶의 목적은 하고싶은 일을 하면서 살아가는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조나단은 그곳에서 새로운 비행기술을 연마하였다. 조나단은 다시 지상으로 돌아갔다. 그리고 파 클립스 위에서 천천히 비행하는 어린 갈매기 플레처를 만났다. 그는 플레처를 제자로 삼았다. 그리고 플레처를 가르쳤다. 3개월이 지났을 무렵 조나단은 여섯 마리의 제자가 더 늘어났다. 그리고 그와 그의 제자들은 갈매기들에게 돌아갔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를 신 혹은 악마의 아들로 보았다. 그러나 그에게 몰래 찾아와 비행을 가르쳐 달라갈매기들도 많았다. 이처럼 조나단의 노력은 그에게 완전한 자유를 주고 저 하늘로 멀리 날아가게 했다.
  하지만 갈매기 조나단 리빙스턴은 영원히 우리의 곁에 머물러 있을 것이다. 우리들 각자의 곁에 머물러 우리들에게 영원한 꿈과 자유를 줄 것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배경은 해안가 이고 등장인물은 갈매기뿐이지만 그 깊은 속뜻을 이해한다면 정말 책을 잘 읽은 것 같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