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는, 독서감상문, 원고지, 리고, 있다
 

" " 에 대한 " 통합검색 " 결과입니다. ( 총 10개 ,   페이지 1 / 1 )

독서방법과 기술
독서에 빠지면 기르던 양이 없어져도 모른다.
한 줄의 이라도 온 정신을 집중시켜 내것으로 소화할 수 있도록 애써야 할 것이다.
책 읽기를 즐긴다는 것, 그것은 권태의 시간을 기쁨으로 시간으로 바꾸는 것이다.
한 구절의 에서 얻는 기쁨은 권태와 무료함에 찌든 우리를 빛나는 생명체로 바꾸어 준다.
청년 때 을 읽는 것은 울타리 사이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고 중년에 을 읽는 것은자기 집 뜰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으며 노년에 을 읽는 것은 발코니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독서의 깊이가 체험에 따라서 다르기 때문이다.
청년의 독서는 자의식을 넓혀 가는 출발점에 선 것과 같다. 그러기에 청년기의 독서는 울타리 사이로 달늘 보듯 부족한 체험과 사고력의 미숙 때문에 완전한 독서가 되기 어렵다. 중년기의 독서는 뜰에서 달을 바라보는 것과 같다. 정원에 심어진 ..
책을 읽는 사람은 반드시 단정하게 팔을 모으고 앉아서 공경히 책을 대하고 마음을 기울여 세밀히 생각하고충분히 읽고 깊이 뜻을 이해하면서 귀마다 반드시 실천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만약에 입으로만 읽고서 마음으로는 체득하지 못하고 몸소 실행하지 아니하면, 책은 책대로 나는 나대로 있을 것이니 무슨 이로움이 있으라.
아는 것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지혜와 용기야말로 진정한 앎이다. 이러한 진정한 깨우침을 얻기 위한 독서를 하면서 어찌 흐트러진 몸가짐으로 책을 대할 수 있겠는가? 지행합일(知行合一)의 중요함와 함께 독서의 태도까지 상세하게 적어 놓은 이..
아무리 어려운 이라도일 백 번 정도 되풀이하여 읽으면 그 참뜻을 스스로 깨우쳐 알게 된다.
책을 읽는사람의 마음가짐에 대한 말이다. 해득할 수 없는 어떤 어려운 문장도 여러 번 되풀이하여 읽다 보면 이해가 가능해진다. 말이 쉬워 일백 번이지 한 권의 책을 일백 번 읽는다는 것은 불가능 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이러한 마음가짐으로 책..
되도록 고인의 것을 읽어라. 진정으로 고인 중 가치가 있는 사람의 것을 읽어라. 오늘날의 사람들이 고인을 두고 하는말은 더욱 의미가 없다.
姑. 자칫 을 풀이할 때 풀어 쓴 이의 생각이 보태어져 잘못 해석되는 경우도 없지 않으니 고전의 진수(진수)를 대하고 싶다면, 어렵더라도 자신의 온 정열을 원전에 투자해 보라. 그래야만이 그 안에서 온고지신(온고지신)의 혜안을 기를 수 있..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면 단순한 자 읽기에 지나지 않는다.
책은 그것이 씌여질 때처럼 신중하며 절약해 가며 읽어야한다.
않을까. 자 한 자를 대하더라도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자칫 잘못하다가는 그 책에 씌어 있는 중요한 사상이나 그 어떤 것을 찾아내지 못한 채 지나쳐 버릴 테니까. 진정 책을 사랑하는 독자라면 한 자 한 자 신중히 읽어가며 행간에 ..
읽은 책이 한 권이면 한 권의 이익이 있다.하루 종일 을 읽었다면 하루의 이익이 있다.
책의 효용은 무한하다. 이 무한한 효용을 생활에 현실화시키는 작업이 독서이고, 그 일은 보람된 일 가운데 하나일 것이다. 한 권의 책을 읽으면 한 권만큼의 이익이 있다는 것은 투자한 만큼의 확실한 소득을 말해주고 있는 것이다.
책은 삶에 있어서 그림이나 도시의 사진과 같은 것이다.뉴욕이나 파리의 사진은 보았으나 실제로 가본 적은 없는 독자가 많다. 그러나 현자는 과 함께 인생 자체도 읽는다. 우주는 한 권의 커다란 책이다. 그리고 인생은 커다란 학교다.
여러 방식의 여러 가지 삶을 두루 알아봄은 인생을 더욱 풍요롭게 해준다. 그러나 그 모든 것을 직접 경험할 수는 없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화와 살아 있는 삶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로 독서라는 간접 경험이다. 인간이 살아야 할 가치..

[처음페이지 1] [이전 15]    |    1    |    [다음 15] [마지막페이지 1]